본문 바로가기

Music

Tom Misch - Movie


Tom Misch - Movie


좋은 노래는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가짐을 청자에게 온전히 전달한다고 생각한다. 때로는 어떤 일에 대한 영감을 주기도 하고,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을 일으키기도 한다. 톰 미쉬(Tom Misch)의 "Movie"는 그런 류의 곡이다. 톰 미쉬의 친누나가 격정적인 톤으로 내뱉는 나레이션을 시작으로 곡은 감미로운 멜로디와 서정적인 가사로 모두의 마음을 흠뻑 사로잡는다. 곡의 흥미로운 부분은 단순히 음악적인 요소 외에서도 찾을 수 있다.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이 담긴 영상을 중심으로 구성된 뮤직 비디오는 곧 이 곡의 정체성이자 곡의 제목을 '영화'라고 지을 수 있는 당위를 제공한다. 


뮤직비디오에서는 말 그대로 3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. 대를 이어 전해 내려온 조부모의 영상과 함께 예술을 배운 누나의 연기와 나레이션, 그리고 이 요소들을 자신의 음악적 재능과 섞어 하나의 곡과 뮤직비디오로 재탄생 시킨 음악가. 가족이라는 단단한 연결 고리는 이 곡을 더욱 즐거운 트랙이자 탄탄한 스토리 텔링의 곡으로 탈바꿈하는 결정적 요인이다. 나아가 각 구성원의 인생과 이야기의 파편이 구슬꿰듯 차근차근 엮인 모습은 영화 보다 더 영화같이 보이기도 한다. 그래서 'Movie'는 뮤직 비디오를 거듭해서 볼 수록, 곡을 천천히 곱씹어 들을 수록, 가사를 한 줄씩 되새기며 들을 수록 더욱 깊고 진한 여운을 남기는 곡이다.


나는 과연 이 곡의 저들처럼 나를 담백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사람일까. 나는 과연 누구에게 영감이 될 수있는 사람일까. 그게 아니라면 나는 과연 타인에게 받은 영향을 어떤 방식으로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사람일까. 'Movie'는 잊고 있던. 아니, 외면했던 질문들을 다시금 되새기게 하는 곡이다. 이 곡을 자꾸 다시 되감아 듣는 이유다.